가스라이팅 뜻과 자가진단법 등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정보

가스라이팅 뜻과 자가진단법 등 총정리

by 이야기보따리 흑곰 2022. 9. 30.

요즘에는 이전에는 잘 몰랐던 단어인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여기저기서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지금 재판을 진행 중인 이은혜 사건 같은 경우도 대표적인 가스라이팅 사건이라고 하죠.
그런데, 이 가스라이팅의 정확한 뜻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볼 예정이니 한 번 읽어보시면 흥미로운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1.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그 사람 스스로 의심하게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특히 가정이나 학교, 연인 등 밀접하거나 친밀한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수평적인 관계보다는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할 때 이뤄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으로 인해 심리적인 지배를 당한 사람은 점차 스스로 판단 하기 보다는 지배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따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의 유래는 패트릭 해밀턴 작가가 연출한 가스등(가스라이트)라는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남편이 아내를 정신적으로 학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남편은 아내의 물건을 일부로 숨기고 교묘한 속임수를 이용해 아내가 스스로 자신이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자신이 훔쳐가고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여기게 되고, 점점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되어갑니다.
그러던 중 밤마다 방 안의 가스등이 희미해지고 다락방에서 소리가 들리자 남편에게 말하지만 남편은 오히려 아내가 이상한 상상을하며 미쳤다고 몰아세운다. 점차 아내는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고 판단력이 흐려지면서 남편에게 더욱 의존하게 된다.

3. 가스라이팅 유형

임상심리사 패트리샤 에반스가 가스라이팅의 유형을 크게 다섯가지로 제시했습니다.

1) 거부 : 피해자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는다.
2) 반박 : 피해자의 기억들을 전부 불신해서 반박한다.
3) 전환 :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한다
4)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모두 하찮게 만든다.
5) 망각 : 일어나는 실제의 일을 부인한다.

이러한 유형들의 정신적 학대를 통해 피해자는 점점 스스로 붕괴되고, 자존감이 낮아지며 자신을 의심하여 타인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4. 가스라이팅 단계

가스라이팅은 지속적으로 무의식중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루어지기 집니다.
또한 나이나 성별, 조직 등의 구분 없이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단계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고 인지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해자
1)  관계 형성 : 보통 피해자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많음. ex) 연인, 가족, 직장상사, 친구, 선후배 등
2) 피해자의 기억 왜곡 : 피해자에 대해서 질책하고 피해자 스스로 판단이 불가한 상황에 놓이게 만들어 자존감을 무너트림. 그리고 피해자가 해야할 판단을 가해자가 결정하려고 하며, 피해자의 기억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왜곡시킴
3) 무시 및 강요 : 이미 자신의 지휘하에 놓인 피해자를 무시하고, 피해자를 예민하거나 유별난 사람 취급하며 자신의 원하는 바를 요구함.



피해자
1) 논쟁 :
처음에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함
2) 두려움 : 싸움이 많아지며 피해자는 가해자와 멀어질까봐 두려움이 생기기 시작함
3) 자책 : 스스로도 잘못된 걸 알지만 이미 모든 판단이나 감정은 가해자를 위해서 행동하기 시작하고 스스로를 자책하며 자신은 틀리고 가해자는 맞다고 생각함.
4) 정서적 지배 : 더욱 더 가해자의 요구에 충족하고 맞추기 위해 노력함

5.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은 자신도 모르게 점차 피해자가 되어갑니다.
또한 피해자 뿐만 아니라 가해자역시도 내가 가해자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오기 때문에 예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해자가 나에겐 소중한 사람이기 때문에 관계를 단번에 끊는 다는 건 더 쉽지 않은 일이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관계가 힘들다면, 자가진단 등을 통해 한번 지금의 관계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가스라이팅을 지속적으로 당하게 되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감도 찾아오게 되므로 자가진단을 통해 꼭 한번 자신의 자존감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찾길 바랍니다.

6. 가스라이팅 대처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했다고 생각이 든다면, 먼저 이성적이어야 합니다. 
먼저 카톡이나 문자 내용을 저장하거나 통화 녹음을 통해 증거를 확보해둔뒤,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지인들에게 보여주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야합니다.
본인 스스로는 제대로 판단하기 어려우니 주변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댓글